발달장애인 긴급돌봄이란?
정상인들에 비해서 발달장애인들에 대한 인식이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좋지 못한 상황입니다. 물론 사건사고들이 많이 있지만 선진국들에 비하면 인식과 그에 대한 복지정책이 너무 떨어져있다는 것도 가끔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발달장애인 가족들에게는 복지라는 개념이 정말 하늘에서 떨어지는 단비와 같다고 할 수 있기에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이라는 서비스는 매우 반가운 소식일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지원내용은?
해당 서비스 이용대상은 [만 6세 ~ 만 65세 미만의 등록 발달장애인] 이용기간 [1회 입소시 1 ~ 7일 (연내 최대 30일)] 이용비용 [1일 이용비 1.5만원 식비는 3만원(본인부담 1,5만원 +국비지원 1.5만원] 이용사유 [보호자의 입원 또는 치료, 보호자의 경조사, 보호자의 휴식] 제공서비스 [일상생활 지원, 사회참여 활동지원, 식사 지원 등의 서비스] 서비스 인력 [1개 돌봄센터 마다 센터장 1명 외 지원인력 10명 ( 총 11명)] 이용정원은 남여 각 4명으로 ( 발달장애인 긴급돌봄센터 1개소에서는 2개 UNIT) 입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관련 시범사업?
긴급돌봄 시범사업내용에서는 보호자가 사정이 있거나 믿고 맡길 수 있는 센터 또는 발달장애인 임시보호소를 정부에서 운용한다는 것으로 임시보호소에서 24시간 운영하고 있고 이용 7일 전까지 지역발달 장애인지원센터를 통하여 신청 및 접수해야 이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때 사망, 재난 같은 급작스러운 상황일때 예외적 당일 신청 또한 가능하다고 합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운영기간은?
4월 부터 대전광역시 등으로 10개 지역의 지자체에서 먼저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순차적 확대될 예정이라고 하며 시범사업기간이 4월 시작으로 24년 12월까지 2년동안 시범사업 운영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완사항을 검토하고 25년부터 본격 사업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센터들에서 어떤 서비스를 받나?
센터에서는 임시보호를 하게 되면 몇가지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개인별 지원계획 활용 특성과 필요한 서비스 파악, 이용기간 내 활용한 돌봄 계획 수립, 낮시간에 (취미와 관람 그리고 체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밤 시간까지 돌봄서비스를 제공(24시간 운영)] 된다고 합니다. 즉 집에서 받던 기본적인 서비스들은 당연 제공되지만 각 센터들마다의 특색에 맞춰진 여러 긴급돌봄서비스 프로그램들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발달장애인 긴급돌봄 신청방법
현재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중앙이나 지역 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앙장애아동센터, 발달장애애인 지원센터 등에서도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고합니다. 꼭 참고하시고 잘 검색하셔서 긴급돌봄서비스를 잘 받아보시기 바랍니다.